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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닥터] 현대 쏘나타, 베스트셀링 세단의 귀환

김연수 기자 2019-06-10

▲ 신형 쏘나타. 사진=현대자동차

신형 쏘나타의 지난 5월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41.4% 급증했다. 판매 시작 5일만에 사전계약 대수 1만대를 넘긴 데 이어, 지난 5월에는 월 판매 1만3376대를 달성하며 전체판매 1위에 올랐다. 3년 6개월만의 왕좌 복귀다. 쏘나타의 판매 급증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국산 중형세단 수요는 지난 5년간(2014~2018년) 19.8% 이상 감소했고, 최근에는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도 없었다. 경쟁력 있는 신차가 대거 출시된 SUV와 대조적이다. 시장이 SUV 중심으로 개편되고 있지만 경쟁력 있는 세단은 분명 수요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 신형 쏘나타 디지털 키. 사진=현대자동차

신형 쏘나타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과의 연동성을 대폭 강화한 신기술을 대거 장착했다는 것이다. 운전자 포함 최대 4명의 이용자에게 차량 이용 권한을 주는 ‘현대 디지털 키’를 비롯해 ▲개인화 프로필 ▲빌트인 캠 등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강화한 기술들을 담았다. 개인화 프로필 기능은 나만의 자동차로 차량을 설정하고 운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등록된 스마트폰 디지털 키 정보에 따라 사용자가 설정한 시트포지션, 아웃사이드 미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클러스터, 공조기 설정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주행영상기록장치 빌트인 캠에도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넣었다. 차량 전·후방 영상을 녹화하는 주행 영상기록장치(DVRS)가 녹화한 영상을 차량 내 AVN(Audio·Video·Navigation) 화면과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다.


▲ 신형 쏘나타. 사진=현대자동차

보다 젊은 디자인을 구현한 것도 소비자에게 어필했다.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쿠페 형태의 날 선 디자인과 저중심 설계를 제품에 적용했다. 지난해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밝힌 현대차의 차세대 디자인 철학 ‘센슈어스 스포트니스’의 실현이다. 실내와 실외 모든 공간에는 현대차의 디자인 혁신 요소 ‘라이트 아키텍처’가 구현됐다. 레이저 미세 가공을 통해 낮에는 크롬 재질, 점등 시에는 램프로 변환되는 히든라이팅 주간주행등을 적용했다. 실내 대시보드와 도어를 은은하게 비춰주는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운전석을 중심으로 날개가 펼쳐지는 형상을 구현한다. 전반적인 실내 디자인은 스텔스기의 슬림한 모습에서 영감을 받은 ▲날렵한 형상의 센터페시아 에어벤트 ▲미래 지향적 전자식 변속버튼(SBW) ▲일체형 디자인의 핸들 및 가니쉬 ▲조작 편의성을 고려한 스티어링 휠 ▲역동성을 강조한 클러스터 등을 적용했다. 기존 모델보다 전고가 30㎜ 낮아지고 휠베이스와 전장을 각각 35㎜, 45㎜씩 늘려 실내 공간을 크게 키웠다.


▲ 신형 쏘나타 내부. 사진=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에는 ‘차세대 스마트 스트림 엔진’을 달았다. ▲가솔린 2.0 ▲LPI 2.0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 등 4개 모델로 구성된다. 가솔린 1.6 터보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은 올 하반기 추가 예정이다. 가솔린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G2.0 CVVL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고, 최고출력 160마력, 최대토크 20.0kgf·m의 성능을 보인다. 공인연비는 13.3㎞/ℓ다. LPI 2.0 모델은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 장착을 통해 최고출력 146마력, 최대토크 19.5kgf·m의 동력성능을 낸다. 연비는 10.3㎞/ℓ다. 가격은 ▲가솔린 2.0 모델 2346만~3289만원, LPI 2.0 렌터카 모델 2140만~2350만원, LPI 2.0 장애인용 모델이 2558만·317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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